사적비

온 우주법계가 부처님의 도량 아님이 없고 산하대지와 삼라만상이 부처님의 나투심 아님이 없나니, 과거칠불의 스승이신 문수보살의 상주도량으로 가락국 시조 김수로왕의 일곱 왕자가 梵僧 장유보옥화상의 가르침을 받아 동시 성불한 것을 기념하여 수로왕이 국력으로 창건하였다.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의하면 수로왕은 서기 42년에 탄생하였으며 남해바다를 통해 매형인 장유보옥화상과 함께 가락국에 도착한 인도 황하 상류의 태양왕조인 아유다국 공주인 허황옥을 왕비로 맞아 10남 2녀를 두었다. 그중 장남은 왕위를 계승하고 2남 3남은 어머니의 성을 이어 받아 김해 許氏의 시조가 되었고, 나머지 일곱 왕자는 외숙인 장유화상을 따라 출가하여 가야산에서 3년간 수도하가다 의령 수도산과 사천 와룡산 등을 거쳐 서기 101년 이곳 지리산 반야봉 아래에 雲上院을 짓고 정진한지 2년 만에 모두 성불하였다.

이 사실은 한국불교의 南方海路 직전설을 뜻하며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서기 372년 처음 불교가 들어 왔다는 北方陸路 전래설보다 약 3백여년 앞서는 기록이다. 가락국 제8대 질지왕은 공주의 최초 도래지에 왕후사를 세우고 장유화상의 주석지에 장유사를 세워 가야에 불교가 처음 전해진 것을 기념하였다. 신라 경덕왕때 옥보고가 이곳 운상원에 들어와 50년 동안 거문고를 연구하여 왕산악 금법을 정리 신곡 30곡을 지어 속명득에게 전했다. 신라 효공왕때 김해에서 온 담공선사가 벽안당 선실을 亞字형으로 축조하였으니 한번 불을 지피면 100일간 따뜻하였다. 이 아자방은 이중 온돌구조로 되었는데 방안 네모퉁이의 높은 곳은 좌선처이며 ╂字형으로된 낮은곳은 경행처이다. 세계 건축사전에 기록된 아자방은 불가사의한 공법뿐만 아니라 수많은 고승들이 배출되었고 머물렀던 곳이기도 하다.

고려조의 정명, 조선조의 조능, 서산, 부휴, 백암, 무가, 인허, 월송선사등이 대표적이며 대은, 금담 두 율사는 이곳에서 용맹기도 끝에 서상수계를 받아 해동계맥을 자립했다. 초의 선사는 이곳에서 茶神傳을 초록하였으며 근세의 선지식으로 선,교,율을 겸한 용성선사가 납자들을 제접하는 여가에 歸源正宗을 저술하였고 석우, 금오, 서암선사등이 이곳에서 수선안거 하였다. 임진란에 퇴락한 가람이 서산, 부휴대사에 의하여 중수되었으며 서기 1800년에 보광전, 약사전, 등 10여동의 사찰의 모든 전각이 실화로 전소되었으나 금담, 대은 두 율사의 원력으로 완전 복구되어 동국제일선원으로서의 위풍을 떨쳤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1951년 지리산 전투의 참화로 대가람이 모두 불타버리고 말았으니 폐허에는 잡초만 무성할 뿐이었다. 1964년 제월 통광선사가 행각 차 이곳을 지나가다가 천고의 성가람이 찬 재 속에 묻쳐 있는 것을 통탄하고 반드시 옛 절을 복원하리라는 서원을 세워 산죽과 억새풀로 작은 초막을 짓고 문수보살님께 1000일 기도를 하고 10여년간 수행정진하다가 마침내 문수보살의 가피를 받아 복원 불사를 시작하였다.

1978년 문수전을 시작으로 대웅전, 설선당, 요사채를 차례로 복원하고 1983년 지방문화재 144호 아자방을 복원하고, 그후 보설루, 종각, 주지실, 채공실 준공, 대웅전 내에 목각으로 삼존불상, 칠불탱화, 신장탱화를 새로 조성하고 허북대에서 칠불에 이르는 상수도 설치, 경내 진입로 확장, 사찰주변 임야 50만평 매입, 1989년 운상선원 확장 복원에 이어서 대웅전, 문수전, 설선당, 보설루, 주지실, 종각, 등을 동기와로 바꾸어 이고, 연동에서 칠불사까지 약 5키로미터의 수도공사, 장경각, 식당, 요사채 건축, 1994년 초의선사 다신탑비건립, 1995년 일주문 착공 조경을 마무리하여 마침내 18년에 걸친 대작불사가 원만히 회향하게 되었다. 이는 오로지 시방삼세의 불보살님과 역대조사의 가피력과 참선납자들의 정진력과 화주, 시주 및 신심 단월들의 성원과 장인들의 공력과 당국의 협조로서 통광선사의 대원력이 이루어진 것이다. 돌이켜 보건대 운상원 아자방이 있는 동국제일선원 칠불사는 허황후가 일곱왕자의 성불을 목격한 영지, 추월 조능선사의 치열한 구도행, 문수동자의 화현, 대은 스님의 서상수계 등 수 많은 일화를 간직한 한국 불교의 빼어난 성지이다. 장엄하여라 칠불사 복원이여! 사해의 승니도속이 운집하여 지혜의 눈을 맑히고 명안종사가 출현하고 용상대덕이 배출되어 무량한 중생을 제도할 것이며 천룡팔부의 옹호로 삼보광명이 법계에 가득하여 영원토록 무궁하리라.

“백두태백 길이 뻗어 방장영봉 솟았으니
반야봉 남녘기슬 칠불출현 성지로다.
가락국 김수로왕 일곱아들 출가하여
장유화상 가르침에 일시성불 하였어라.
담공화상 아자방은 동국제일 선원이요
서산, 부휴 양대선사 선풍 진작하였으며
금담 대은 양대 율사 해동계맥 수립했네
근세의 용상대덕 무수히 쏟아지니
이 어찌 천하제일 명승도량 아니런가
동란중 전화속에 일시에 소진되니
무상할손 세상사여 잡초만 무성쿠나
통광선사 여기와서 차마 발길 못 돌리고
천일기도 발원으로 문수보살 가피 입어
옛 성지 복원하니 이 아니 희유한가
시방의 승니도속 모두 발심정진하니
자타일시 성불하여 불국정토 이루리라.”

- 佛紀 2539년 서기 1995년 을해 3월 3일
가야산 해인사 東谷堂 日陀 짓고
淸觀居士 尹孝錫 쓰고
普光居士 金漢烈 새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