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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승병활동

역사이래 나라를 사랑하고 지켰던 호국불교와 스님들

승병 [僧兵]

스님들로 조직된 조선시대의 비정규군대.
승군(僧軍)이라고도 한다.
불교가 전래된 이후 나라를 사랑하고 지키려는 호국불교로서 유사시에는 이들도 출전하였다.

《금강명경(金剛明經)》 《인왕경(仁王經)》 《약사경(藥師經)》 등을 존중하여 유사시에는
스님이라도 군사로 출전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승병은 삼국시대부터 나타나고 있는데, 고구려 때 당(唐)나라 태종(요즘 연개소문의 이세민)이
침입하자 고구려의 승려 3만 명이 승군으로 출전하였다는 내용이 《고려사》
<최영전(崔瑩傳)>에 기록되어 있다.

고려의 내외사원(內外寺院)에는 수원승도(隨院僧徒)라 하여 군현의 주민처럼 사원에 부속되어
항상 노역(勞役)에 종사하면서 항산(恒産)을 누리고 사는 자가 많아서 유사시에는 이러한
인적 자원을 이용하여 승병을 조직할 수 있었다.
이들 수원승도로 조직된 승병을 항마군(降魔軍)이라 하였다.

조선에서는 임진왜란을 계기로 승병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휴정(休靜)과 유정(惟政) ·영규(靈圭) ·처영(處英) 등은 대표적인 예이다.
이 때의 승병은 팔도도총섭(八道都摠攝)의 지휘하에 왜군과의 싸움과 축성공사에 참여하였다.
출전:http://100.naver.com/100.nhn?docid=100034


승군(僧軍)

위기에 처한 나라를 지키고자 스님으로 구성된 군인.
그 기원과 활동은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구려:에선 수나라 대군이 침입했을 때 살수의 강물을 막아 수공작전을 도모하였던
을지문덕 장군을 도와 7명의 스님들이 적을 유인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신라:에선 백제가 조천성(助川城)을 공격했을 때, 스님 도옥(道玉)이 결성한 결사대가 적을
공략하여 신라에 승리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백제:에서는 나라가 멸망한 후 도침이 패잔병을 재조직하여 백제의 재건을 위해 투쟁하였다.

승군의 활동은 고려:시대 이후 더욱 두드러졌다.
1010년(현종 1)에 거란이 수도인 서경을 침략할 때 승장 법언(法言)은 9천명의 승병을 이끌고
거란군과 싸워 승리하였다.
1104년(숙종 9)엔 승군이 항마군(降馬軍)이라는 명칭으로 정규군에 편입되기에 이르렀으며,
나라에 재난이 있을 때마다 소환되었다.
(조선 유교국은 서울 4대문에 출입을 금지당한 스님들이었다.)

1174년(명종 4) 이의방(李義方)의 반란,
1176년 공주에서의 망이(亡伊)와 망소이(亡所伊)의 반란,
1182년 죽동(竹同)의 반란에서도 승군의 역할이 컸으며,
1216년(고종 3) 8월에 거란이 서북쪽 국경을 침범하였을 때 승군 수백명이 전투에 참여하였다.

승장(僧將) 김윤후(金允候)는 몽고 침입 때 몽고 장군 살례탑(Salistai)을 활로 쏘아 죽였고,
또 충주산성을 70일간 수호하여 적을 퇴각시켰다.
또 몽고의 5차 침입 때엔 승장 홍지(洪之)가 상주산성을 지키면서 적의 지휘관을
사살하고 적을 패배시켰다.

고려 말기:에는 승군의 세력이 더욱 강성해졌다.
1359년(공민왕 8) 12월에 홍건적이 침입하자 전국의 사원이 말을 군용으로 징발시켰고,
승군이 전투에 참여하여 적을 막았다.

1378년 3월, 왜구가 수도 개경을 공략하자 수천명의 승군이 병선의 제조와 전투에 참여하였으며,
1388년 4월에도 승군들이 왜구의 침략을 막았다.

억불정책(불교탄압정책)을 시행했던 조선시대에 들어서 초기엔 승군의 조직도 허용되지 않았으나,
무자격증의 스님(無度牒僧)를 환속시키는 방법으로서 승군의 조직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무자격증의 승려를 승군으로 동원하여 성곽이나 요새를 축조하게 한 뒤, 그 대가로 스님의
신분을 보장해 주었다.
그러나 1553년(명종 8)에 을묘왜란이 일어나자 무자격, 유자격 스님를 가리지 않고 모두 승군으로
동원하였으며, 왜변이 끝난 후에도 수년 동안 배를 만들거나 성을 축조하는 일에 동원하였다.


임진왜란의 눈부신 호국활동

*.아래 휴정과 유정스님 관련 주석 참조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의 승군의 활약은 눈부신 것이었다.
휴정(休靜)은 전국 사찰에 국토의 방호를 호소하는 격문(Manifesto)을 보냈고,
승병 천오백명을 조직하여 승군총사령관(8도 都總攝)으로서 많은 전공을 세웠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전투는 영규(靈圭)의 청주성 탈환,
처영(處英)의 행주산성 승리,
그리고 평양 탈환 때 유정(惟政)의 지휘 아래 수행된 모란봉 전투와 수도 수복 때의
수락산 전투, 노원평야 전투, 송교전투 등을 꼽을 수 있다.

휴정의 제자인 유정은 이해 7월 왕으로부터 도(都) 사령관의 임명장을 받았다.
(관군이 거의 다 패퇴할 때 승군의병이 승리를 거듭하자 왕이 내린 벼슬)
처음 강원도에서 출발할 때는 150명에 불과했던 승병이 황해도를 거쳐 평양성 동쪽에 이르렀을
때는 700명이 넘었고, 다시 법흥진(法興鎭)에 이르렀을 때는 총 병력이 5천명에 이르렀다.

법흥진 승군은 평양탈환 직전인 11월부터 평양과 중화지방의 적군을 차단하는 작전을 수행했으며,
평양탈환을 위한 전투에선 유정의 지휘 아래 난공 지점인 모란봉을 맡아 대승을 거두었다.
승병들은 평소 산악지대의 지리와 지형을 잘 알고 있었으므로 평양탈환 후에도
북관(北關)에서 적의 동태를 정찰하는 임무를 담당하였다.

의병과 달리 승군은 전쟁이 끝난 후에도 정부에 의해 해체되지 않았고, 군량미를 수송하거나
성을 쌓는 일을 담당하는 등 준-정부군의 형태로 바뀌었다.
일본과 7년의 전쟁기간 동안 전국 각지에서 승군이 활약했으며 대표적인 예로서는
전라도 무주지방에서의 전투와 경기도에서의 죽산전투를 들 수 있다.
유정은 수도가 수복된 후에도 영남지방에서 왜구와 싸웠고,
도산성(島山城) 공격과 예교총(曳橋總) 공격에도 참가하였다.

임진왜란 때의 대표적인 승병장으로는
휴정스님, 유정스님, 영규스님, 처영스님 외에도 많은 승려들이 <선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법견스님(法堅)은 무기를 만들고 성을 쌓는데 공헌했으며,
행사스님(行思)는 정보를 담당했고,
영주스님(靈珠)는 죽산성을 쌓았고 그 성의 수비대장을 맡았다.
견우스님(見牛)는 용진의 월계산성(月溪山城) 구축의 책임을 맡았고,
해안스님(海眼)은 경상도에서 봉기하여 전공을 많이 세웠으며,
인오스님(印悟)와 천연스님(天淵)은 평양 탈환 전투에서 무공을 세웠다.
법정스님(法正)은 평안도와 황해도에서 수비대장으로서 명성을 떨쳤고,
혜희스님는 여천 지방의 무기고 수비에 기여했으며,
의능스님(義能)은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해군에 편입되어 작전에 참여했다.
의엄스님(義嚴)은 서산대사(휴정)의 뒤를 이어 승군 사령관이 되었고 파사성을 축조하였다.
설미스님(雪尾)는 의승(義僧)을 모집하여 권율 장군의 지휘 아래 적과 싸우다 전사하였고,
신열스님(信悅)은 경상우도 승군 사령관(도총섭)이 되어 군량미의 자급자족을 위해 농사를 짓고,
해인사에서 무기를 만들어 의승군에게 보급하였으며 첫번째 진주성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또 병자호란 때는 각성스님(覺性)과 명조스님(明照) 등의 의승군이 활약하였다.
1624년(인조 2)에 8도의 총사령관이 된 각성은 남한산성을 축조하였으며,
왕이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자 항마군이라고 이름하는 3천명의 의승을 모아 수도로 진군하였으나
왕이 항복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중지하였다.

1627년에 후금이 조선을 침략했을 때 명조스님은 의승군 4천명을 이끌고 안주에서 크게 전공을
세웠으며, 병자호란 때는 군량미를 모아 전선에 보급하기도 했다.

병자호란이 끝난 후에 승군들은 산성의 축조와 방호에 힘썼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남한산성의 남한치영(緇營)과 북한산성의 북한치영이다.
각성의 감독하에 축조된 남한산성 내의 치영은 각 도에서 소집된 의승들이 초소를 지켰으며,
성 안의 9개 사찰의 승군들이 성을 지켰다.
1711년에 축조된 북한산성 내에는 중흥사를 중심으로
태고사, 노적사, 서암사, 경흥사, 국영사, 원각사, 부황사, 보광사, 보국사, 용암사, 봉암사
....등의 사찰이 있었으며, 이 사찰에 머물고 있는 승군들이 산성을 수호하였다.

이들 치영 외에도 역대의 왕조실록을 보관한 장소 가까이 있는 사찰인 강릉 월정사, 무주 적상산성,
봉화 각화사, 강화도 전등사에 승군을 두어 실록을 수호하도록 하였다.
이 승군제도는 1894년 갑오경장 때 폐지되었다.
승군제도는 역사를 통해 끊임없는 외침에 시달려온 한국에서 불교가 국가와 민족의 수호·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한국불교의 특징의 하나인 호국의 이념의 발현이라고 평가된다.
출전: http://www.koreandb.net/dictionaries/Viewframe.aspx?id=3153


서산대사 휴정
↑僧軍을 指揮하는 休靜(승군을 지휘하는 휴정)/1976작품
서산대사는 승병들을 규합해 1592년 12월 평양성을 공격했다.
왜군들은 성에 불을 지르고 대동강을 건너 도망갔다.
그림은 고려대박물관 소장 평양성 전투도.

임진왜란시 승병 봉기의 주역
조선중기의 고승인 서산대사(西山大師) 휴정(休靜)은 임진왜란 당시 맹활약했던 승병장의
대표격으로, 보우의 뒤를 이어 봉은사 주지를 맡았던 명승이다.
호는 청허(淸虛)이고 자는 현응(玄應), 완산 최씨에 이름은 여신(汝信)이다.
법명이 휴정이고, 별호는 서산대사 외에 백화도인(白樺道人), 풍악산인(風岳山人),
두류산인(頭流山人) 등 주로 산 이름을 딴 것이 많다.
평안도 안주 출신으로 아버지는 최세창(崔世昌)이고 어머니는 김씨이다.
어릴 적 이름은 운학 소사문(雲鶴 小沙門)인데 이름과 관련한 유년기의 일화들이 전해지고 있다.
휴정이 세 살되던 해 사월 초파일 아버지 최씨가 등불 아래에서 졸고 있는데, 한 노인이 나타나
“꼬마 스님을 보러 왔다.”며 어린 여신을 번쩍 안아들고는 이 아이의 이름을 운학이라 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어려서 아이들과 놀 때에도 돌을 세워 부처라 하고, 모래를 쌓아 올려 놓고
탑이라 하는 등 남다른 데가 있었다고 전한다.

그가 10살 되던 해 부모를 여의고 안주 목사 이사증(李思曾)의 양자로 입적하게 된다.
서울로 올라와 성균관에서 3년 동안 학문을 익히고 과거를 보았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친구들과 여러 사찰에 기거하던 중, 태고 보우(太古普愚)의 법통을 계승한 영관대사(靈觀大師)의
설법을 듣고 불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교리를 탐구하던 중 깨달은 바 있어, 스스로 시를 짓고 삭발한 다음 숭인(崇仁)스님을
스승으로 출가하였다.

그 뒤 1540년 수계사로 일선(一禪), 증계사로 석희(釋熙)·육공(六空)·각원(覺圓) 그리고 전법사로
영관대사를 모시고 계(戒)를 받았다.
다시 영관대사로부터 인가를 받은 뒤 전국을 떠돌며 도를 닦는 운수(雲水) 행각을 하며 공부를 했다.
명종 4년(1549)에 승과에 급제하고, 이후 선교양종판사의 직을 맡게 된다.

이때 보우의 뒤를 이어 봉은사 주지를 맡지만, 1556년 판사 등의 직책이 스님의 본분이 아니라 하며
자리에서 물러난다. 이후금강산과 태백산, 두류산, 오대산, 묘향산 등지를 두루 행각하며 도를 닦는
한편 후학들을 지도했다. 그에게 산 이름을 딴 호가 많음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1589년, 전라도에 은거하고 있던 재사(才士) 정여립(鄭汝立)이 정감록(鄭鑑錄)의 미신에 따라 왕위에
오른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려 역모를 꾀한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에 연루되었다는 모함을 받고 제자
유정과 함께 잠시 투옥되었었다.

선조는 이들을 무죄석방하면서 손수 그린 묵죽 한 폭을 선사했다고 한다.
이에 휴정은 그 자리에서 경차선조대왕어사묵죽시운(敬次宣祖大王御賜墨竹詩韻)이라는
시를 지어 올렸고, 이에 감탄한 선조도 이에 화답하는 시를 지었다고 한다.
이 시들은 휴정의 문집인 청허당집(淸虛堂集) ]에 수록되어 있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주로 피란한 선조가 묘향산으로 사신을 보내어 나라의
위급함을 알리며 휴정을 불렀다. 휴정은 노구를 무릅쓰고 달려와 나라를 구할 방법을 묻는
선조에게 승병을 제의했다.
늙고 병들어 싸움에 나아가지 못할 스님들로 절을 지키며 기원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통솔하여 전쟁터로 나가겠다고 하고는 전국에 격문을 돌려서 스님들이 구국에 앞장서도록 하였다.
이에 처영(處英)은 지리산에서 궐기하여 권율의 휘하에서 활동하고, 유정은 금강산에서
1천여명의 승군을 모아 평양으로 왔다.
-↑서산대사 평양성 탈환대첩도-

선조가 그에게 팔도선교도총섭이라는 직함을 내렸으나, 휴정은 나이가 많음을 이유로 군직을
제자인 유정에게 물려주고는 묘향산으로 돌아갔다.
선조가 환도할 때에는 700여명의 승군을 거느리고 개성으로 나아가 어가를 맞이하였고,

이후 승군장의 직을 물러나 열반을 준비하였다.
이때 선조는 국일도대선사선교도총섭부종수교보제등계존자
(國一都大禪師禪敎都摠攝扶宗樹敎普濟登階尊者)라는 최고의 존칭과 함께
정2품 당상관 직위를 내려 휴정의 나라에 바친 공과 불교에 있어서의 덕을 치하하기도 했다.

1604년(선조 37년) 1월 23일 묘향산에 있는 원적암에서 입적하니, 그의 나이 85세였다.
입적 당시 설법을 마친 뒤, 자신의 영정을 꺼내어 그 뒷면에 ‘80년 전에는 네가 나이더니 80년 후에는
내가 너로구나’라는 시를 적어 제자인 유정과 처영에게 전했다고 한다.

그에게는 제자 1천명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 중 사명 유정과 편양 언기(鞭洋彦機),
소요 태능(消遙太能)과 정관 일선(靜觀一禪)이 가장 대표적인 제자로서
휴정 문하의 4대문파를 이루었다.

묘향산 안심사, 금강산 유점사에 부도가 세워졌고, 해남과 밀양의 표충사와 묘향산의 수충사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청허당집 ]을 비롯해서,
오늘날에도 필수 수행지침서인 유명한
[선가귀감(禪家龜鑑) ],
[선교석(禪敎釋) ]과 [선교결(禪敎訣) ],
[운수단(雲水壇) ],
[설선의(說禪儀) ],
[벽송행략 ],
[회심곡(回心曲) ] 등 다수를 남겼다.

↑구분 중요민속자료 명칭 사명대사의 금란가사와 장삼
지정번호: 29호
소유자: 표충사
관리자: 표충사
지정일: 1973/7/16
소재지: 밀양시 단장면 구천리 표충사내
이것은 자통홍제존자 사명당 유정이 착용하던 가사(袈娑)와 장삼(長衫)이다.
가사와 장삼은 스님의 법복이다.

스님는 저고리, 바지 위에 장삼을 입고 속대를 매며, 장삼 위에 가사를 왼쪽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 밑으로 걸쳐 입는다. 이 가사는 금란가사(錦欄袈娑)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금색은 퇴색되었고 많이 훼손되었다.

장삼은 원래 웃옷인 편삼(偏衫)과 아랫매기인 군자를 위아래로 합쳐 꿰맨 것인데,
다소 훼손된 곳도 있으나 그런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색은 자색(紫色)이었던 것으로 보이나 흰색으로 퇴색되어 있다.




사명대사 유정[惟政, 1544~1610]
조선 중기의 스님.
임진왜란 때 승병을 모집, 휴정의 휘하로 들어갔다.
평양을 수복하고 도원수 권율과 의령에서 왜군을 격파했고 정유재란 때 울산의 도산과
순천 예교에서 전공을 세웠다.
일본과 강화를 맺고 조선인 포로 3,500명을 인솔하여 귀국했다.
본관 풍천
호 사명당 ·송운 ·종봉
별칭 자 이환, 시호 자통홍제존자, 속명은 임응규
활동분야 종교, 군사
출생지 경남 밀양
주요저서 《사명당대사집》,《분충서난록》

-↑사명대사 진적-

↑해인사 홍제암 /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해인사.
경남유형문화재 제156호. 해인사 부속 암자.
사명대사 유정이 임진왜란이 평정된 후 이곳에서 수도하다 여생을 보낸 곳이다.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나라를 구한 승병장 서산, 사명, 영규대사의 영정을 봉안하였고
현종은 동 15년에 사명대사의 시호인 홍제존자에서 따 홍제암이란 이름을 내려 지금에 이른 것이다.

-↑사명대사 유적지-

-↑임진왜란 마무리 외교에 중책을 맡고 왜에 가다.
사명대사 일본 행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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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중대사가 있을 때 땀을 흘리는 것으로 알려진 경남 밀양 표충비(일명 사명대사비)가 2008.6.18일부터 약 10.8ℓ(약 6되)의 땀을 흘렸다. 밀양시와 표충비가 위치한 밀양시 무안면 무안리 홍제사는 표충비가 18일 낮 12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약 10.8ℓ의 땀을 흘렸다고 19일 밝혔다.


표충비는 1742년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국난 극복에 앞장선 사명대사의 뜻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비석으로 사명대사비라고도 불린다. 올해 들어 표충비가 땀을 흘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밀양시청 제공)/김해연기자

-불살생과 남의 허물을 금기하는 불교에서 승병이 일어 났던것은 나라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호국불교의 정신에 대하여 -

불교의 自適은 자기인격완성과 佛國淨土顯現(불국정토현현)에 있다.
인간의 인격은 건강과 지혜의 개발로서 無量한 壽光을 개발할 때 완성되는 것이며,
불국정토(佛國淨土)는 중생을 구제하고 국토를 장엄하는 것으로 완성 된다.
맑은 마음과 청정한 말고 행동으로 부처님 지혜와 복덕이 구족한 국민을 성취하여 그 가운데서 불심을 가진 사람이 바른 정치를 할 때 이 세상은 지상천국으로 될 수 있는 것이다.
신라불교는 바로 이 정신에 의하여 삼국을 통일하였고,
백제불교는 이 정신에 의하여 일본불교를 先導했으며,
고려의 불교는 이 정신에 의하여
몽고의 침략과 왜적의 약탈을 막았다.
일본강점기에는 33인의 독립의사들과 뜻을 함께해서 독립운동을 전개했으며
해방 후 근대화에는 일본화된 불교형식을 벗어나서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청담스님과 선수행자들이 합심해서 전통 청정교단을 회복하고
근대화 불교로 핍폐화된 국민의 정서를 회복하고
국민의 불법을 홍포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현대는 참여불교의 정신으로,
인권, 평화 환경 교육, 복지 세계평화등 국민과 세계평화를 위한
현대화된 불교를 전개하고 포교하는데 끝없는 노력하고 있다.
개방화된 불교, 템플스테이와 단기출가
함께하는 불교, 복지기관의 성실하고 대자비의 마음으로 운영
스승으로서의 불교, 동국대학, 위덕대학, 금강대학등과 유치원 중고등등의 학교로 불교 홍포.
전통문화와 정신을 계승하는 불교, -연등회. 사찰의 전통건축과 의례의식등,
현실참여하는 불교-인권, 환경, 평화운동에 적극적 참여와 선도.
출처: 고려의 호국불교
호국불교관련연구와 논문.
‘서산대제 국가제향 복원’ 관련 논문인 ‘조선시대 전란사에서 의승군의 위상과 역할’에서 이장희 전 사학과 교수(성균관대)는 의승군 봉기 주역으로서의 서산대사의 역할과 의승군의 참전과 전과, 의승군에 대한 예우와 호국불교 승계의 측면에서 본 의승군의 성격에 대해 총론적으로 설명한다. 김상영 교수(중앙승가대 불교학과)는 ‘표충사 춘추제향 설행의 역사와 의의’에서 조선시대의 국가제향, 서산대사의 활동과 국가제향 봉행의 의의, 표충사 춘추제향의 계승과 실제에 관해 분석했다.
최인선 교수(순천대 사학과)는 ‘표충사 춘추제향의 현재적 의미와 복원 방안’에서 표충사 춘추제향이 지닌 현재적 의미와 각종 제향의 사례와 현황, 표충사 춘추제향을 복원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조선 후기 승군과 승역의 활동’을 집중 검토한 논문인 ‘조선후기 승군제도의 불교사적 의의’에서 고영섭 교수(동국대)는 조선후기 불교의 사상적·종교적·사회적 역할과 조선후기 불교정책, 조선후기 승군 제도의 정착과 확대, 승군제도가 불교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했다. ‘조선후기 산릉역의 승군 부역노동’을 선보인 윤용출 교수(부산대)는 17세기 이후 승역의 추이와 그 원인, 산릉역(山陵役)·축성역(築城役)·사고(史庫)의 수호 등 승군의 역할, 부역(赴役)의 실태에 대해 분석했다.
오경후 HK교수(동국대)는 ‘조선후기의 의승방번전(義僧防番餞)의 징수와 승군’은 조선후기 불교의 사회경제적 실태와, 각 도 사찰의 역 부담의 추이, 조선후기 남・북한산성 의승입번제(義僧入番制)의 실시와 의승방번전의 징수에 대해 검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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