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돌방의 제왕 아자방

'등 따시고 배부르면 행복'이라는 게 우리 조상들의 기준이었다. 배는 부르다. 많이 먹어서 고혈압, 당뇨 아닌가. 그러나 등이 따뜻하지 않아서 몸이 개운하지 않다. 아파트 보일러방에서는 등을 뜨끈뜨끈하게 지질 수가 없다. 하동군의 지리산 칠불사(七佛寺) 아자방(亞字房)은 한국 최고의 온돌방이다. 방 내부의 온돌 형태가 아(亞)자처럼 되어 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방 가운데 바닥은 열 십(十)자 형태이다. 그 십자 모양 방바닥 사방으로는 높이 40cm 정도로 온돌이 겹으로 설치되어 있다. 방바닥이 복층인 셈이다. 열십자 주변의 올라온 온돌 위치에 대략 10명 정도 인원이 앉아서 명상을 할 수 있는 구조이다. 특히 칠불사는 해발 700m이므로 겨울에 춥기 마련인데 뜨뜻한 온돌방에서 겨울 석 달을 좌선하기에는 최적이다. 아자방 입구에는 'ㅁ'자 형태의 마루가 있으니까 이 'ㅁ'자를 亞자 옆에다가 붙이면 벙어리 아(啞)자가 된다. 아자방에 들어오면 말을 하지 말고 침묵 수행을 하라는 이야기이다.

원래의 아자방은 신라 때 구들 도사인 담공 선사가 축조하였다. 한 번 불을 때면 100일 정도 따뜻했다고 전해지는데, 6·25를 겪으면서 파괴되었다가 작년 겨울에 요사채 밑의 위치에다가 새로 복원하였다. 방은 18평 넓이다. 경남도청과 하동군 윤상기 군수의 지원이 있었다. 새로 축조된 아자방의 아궁이 입구 높이는 1.6m 정도 된다. 아궁이 형태가 마치 도자기를 굽는 가마 모양과 흡사하다. 아궁이 입구에는 네모진 철문이 설치되어 있어서 온기를 보존한다. 아궁이 내부의 방고래와 이어지는 부분은 땅속을 깊이 팠다. 방고래 밑바닥에서부터 방 안의 구들장까지 높이가 3.7m라고 한다. 방고래 깊이가 평균 3m이다. 일반 가정집 온돌의 스케일과는 비교할 수 없다. 아랫목의 구들은 방돌을 7중으로 깔았다. 윗목은 3중으로 깔았다. 방고래를 쌓는 데 들어간 기왓장은 무려 1만1000장이다. 불의 온기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방고래의 깊이도 깊고, 그 구조가 만만치 않은 것이다. 처음에 불을 땔 때는 장작의 분량이 보통 집의 10배가량 들어간다는 주지 스님의 전언이다. 한 번 불을 때 놓으면 온기가 20일을 간다. 어느 정도 뜨거운 온돌방을 유지하려면 일주일 간격으로 한 번씩 장작불을 때 준다. 일주일 간격으로 불을 넣을 때는 처음 불을 넣을 때 장작 분량의 30% 정도를 사용한다. 하룻밤 자보니까 이불을 덮을 수 없을 정도로 뜨겁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4/2020052402306.html

뉴스기사 더보기

전라도와 경상도가 맞닿아 만든...

포토 에세이 | 경계의 조화

“백두태백 길이 뻗어 방장영봉 솟았으니
반야봉 남녘기슬 칠불출현 성지로다.
가락국 김수로왕 일곱 아들 출가하여
장유화상 가르침에 일시성불 하였어라.
담공화상 아자방은 동국제일 선원이요
서산·부휴 양대 선사 선풍 진작하였으며
금담·대은·양대·율사·해동계맥 수립했네
근세의 용상대덕 무수히 쏟아지니
이 어찌 천하제일 명승도량 아니런가.”

일타 스님이 칠불사 사적비에 남긴 내용 가운데 일부를 적은 것인데, 몇 줄의 문장으로 칠불사를 이렇듯 명쾌하게 설명한 글이 있을까 싶다.





절에서 겨우 100여 미터 거리에 있는 운상선원은 사방으로 균형이 완벽하다. 부족하지 않으니 가라앉지 않고 넘치지 않으니 들뜰 일이 없을 것 같은 편안한 자리다. 선원 우측에는 서산 스님과 함께 조선 불교의 한 맥을 이루는 부휴 스님의 승탑이 있다. 조계산 송광사 문중이 부도전 안 보조 국사 탑비 바로 하단에 모시는 그 부휴 스님이다. 당시에는 칠불사가 송광사의 말사 격이어서 스님은 거처를 칠불사로 옮겼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입적했다. 그 외 백암성총 스님 또한 송광사와 칠불사를 자주 오갔다. 석간수가 나오는 사진의 암굴은 선방스님들의 포행로에 있고, 두어 사람이나 앉을 수 있는 정도의 크기다.


김수로왕과 허황후는 칠불사로 출가해 공부를 이룬 일곱 왕자를 보고 싶어 했으나 직접 만나지는 못했고, 이 연못에 비친 그림자로만 볼 수 있었다. 왕자들의 성불을 기뻐한 왕은 절 아래 마을에 범왕사를 지어 찬탄해 마지않았다. 이후 칠불사 아래 마을에 있었던 범왕사는 사라졌으나 동네는 여전히 범왕리로 불린다.


해발 800m에 위치한 칠불사의 기온은 쌍계사에 비하면 적어도 3도 가량이 낮다. 그래서 아랫마을의 목련과 벚꽃이 질 무렵 경내의 목련이며 살구꽃이 비로소 꽃망울을 터뜨린다. 그런데 올해는 무슨 일인지 봄이 한창인 4월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고, 아무것도 모르는 채 금방 나온 목련 꽃잎이 얼어서 누렇게 말라버렸다. 막 움트턴 우전 찻잎마저도 냉해를 입었다. 이뿐인가. 눈부신 모습으로 소곤대던 살구꽃이 단 한 방의 펀치에 기운을 잃고 힘없이 스러지기 시작한다.어설픈 장갑으로도 새벽의 찬공기를 버티기 어려운데 여린 꽃잎이야 오죽하랴 싶다.


스님들이 동서를 구분하지 않고 왕래했듯 골짜기 안의 마을 사람들도 서로 산을 넘으며 오고갔다. 칠불사와 산 하나를 두고 있는 하동의 목통마을과 또 산 하나를 두고 있는 구례의 농평 마을 사람들이 그러했다. 막다른 길 끝에 위치한 두 마을 사람들은 각기 지역색이 뚜렷할 것 같으나, 당재 고개를 넘으며 서로를 잘 알다 보니 처녀총각이 만나 혼인도 했다. 계곡이 큰 목통 마을에는 물레방아가 돌아서 농평마을 사람들이 방아를 찧으러 오가기도 했다. 이러다 보니 동서의 지역 차이는 없고 말투까지 닮았다. 칠불사 계곡의 경상도와 전라도는 가까이서 함께 살아가는 이웃이다. 산 아래 사람들에게는 먼 뒷날의 이야기만 같다.






글·사진. 유동영

출처 : 불광미디어(http://www.bulkwang.co.kr)

뉴스기사 더보기

한 번 불 때면 100일간 온...

겨우내 한 번 불을 때면 100일간 따뜻했다는 기록이 전해 오는 경남 하동군 칠불사 아자방(亞字房)의 천년 비밀이 풀렸다.

2015년부터 4년간 이뤄진 아자방 해체·발굴조사 결과 고려 시대 건물터가 확인되고, 그동안 묻혀 있던 아래쪽에서 네모반듯한 모양의 확돌도 처음으로 발굴됐다. 이는 오랜 기간 온기를 간직하기 위해 장작을 한꺼번에 쌓을 수 있는 가마 형태의 대형 아궁이가 존재했음을 뜻한다.

경남건축문화재연구원 조사결과

장작 한꺼번에 적재 가능한

2m 이상 길이 대형 아궁이 발견

좌우 양쪽에 보조 아궁이도 2개

하동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6~7일 국제학술대회서 성과 공개

지금보다 훨씬 규모가 큰 주아궁이의 크기와 길이 등도 밝혀냈고, 보조 아궁이도 좌우 양쪽에 두 개가 있었음이 드러났다. 고래(구들장 밑으로 낸 고랑) 둑은 8조가 설치돼 있었으며, 축열 기능을 높이기 위해 기와를 쌓아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 하동군과 사단법인 한국온돌학회는 오는 6~7일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와 하동군의 지리산 칠불사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갖고 해체·발굴 성과를 공개하는 한편 아자방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을 추진키로 했다. 또 아자방을 중심으로 한 한국 온돌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는 방안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남건축문화재연구원이 하동군의 의뢰를 받아 아자방 터를 2016년 2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발굴 조사한 결과 길이가 2m 넘는 아궁이와 건물터, 청자편 등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 구조물과 유물을 발굴했다. 이는 아자방 구들이 이미 고려 시대에도 존재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특히 가마 형태의 대형 아궁이 존재를 추측할 수 있는 단서인 확돌을 발굴한 것이 가장 큰 성과로 꼽힌다.

아자방은 신라 효공왕(재위 897~912년) 때 구들도사로 불리던 담공 선사가 칠불사에 축조한 아(亞)자형의 이중온돌방으로, 네 모퉁이를 바닥보다 35㎝ 높게 잡아 스님들이 면벽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아자방은 온돌 구조가 특이해 아궁이는 지게를 지고 들어갈 만큼 거대하고, 불을 한 번 때면 49일간 따뜻하고 100일간 온기가 유지됐다는 기록이 있다.

아자방은 만든 이래 1000년을 지내는 동안 한 번도 고친 일이 없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순조 30년(1830)에 화재로 소실되고, 1949년에는 여수 순천 십일구 사건(여순반란사건)으로 국군에 의해 작전상 이유로 불타고 마는 아픔을 겪었다.

아자방 구들은 이후에도 원상태로 남아 있었지만 1982~83년에 복원 사업을 벌이면서 제대로 된 발굴과 고증을 거치지 않는 바람에 예전과 달리 사흘 정도 온기가 지속되는 데 그쳤다. 당시 시굴 조사 결과 1m 이상의 바닥 두께와 10㎝ 두께의 방바닥 장판이 있었고, 구들돌 두께는 20㎝ 이상 되는 것이 많이 발굴됐으나 서둘러 공사를 마치는 바람에 원형이 많이 훼손된 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

윤상기 하동군수는 “이번 발굴을 위해 부엌 바닥과 아궁이, 구들과 고래 등을 모두 해체한 결과 아자방 구들의 천년 비밀을 어느 정도 밝혀낼 수 있었다”며 “발굴 결과를 토대로 문화재청에 아자방을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내년 말까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준봉 한국온돌학회 공동회장(중국 심양건축대학 교수)은 “아자방은 우리 민족이 불을 다루는 솜씨가 얼마나 뛰어났는지를 보여 주는 걸작 중에 걸작”이라며 “우리나라 전통 온돌문화의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어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하동군은 칠불사 경내에 아자방 온돌 체험관을 별도로 건립해 우리 선조들의 온돌 기술과 문화를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체험도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아자방 온돌 체험관은 발굴 결과를 토대로 철저한 고증을 거쳐 오는 12월 말 완공된다.



[출처: 부산일보]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9090319090197772

뉴스기사 더보기

[가야역사를 찾아서] (4) ...

가락국 시조대왕 수로와 허왕후는 열 명의 왕자와 두 명의 공주를 두었다. 첫째 왕자는 왕위를 물려받아 거등왕(居登王)이 되었고 둘째, 셋째는 멀리 인도 아유타국에서 시집온 어머니 허왕후의 외로움을 덜어주기 위해 어머니 성(姓)인 허(許)씨를 따랐다. 그리고 나머지 일곱 왕자들은 어머니의 오빠이자 외삼촌인 장유화상(長遊和尙) 허보옥(許寶玉)을 따라 수도의 길에 올랐다.

장유화상은 수로왕 57년(서기 98) 일곱 왕자를 데리고 가야산으로 들어가 3년을 수도한 끝에 신선이 됐고 다시 지리산 반야봉(般若峰) 아래 운상원(雲上院)을 짓고 참선에 전념한 지 2년 만인 수로왕 62년(서기 103) 왕자들과 함께 부처가 됐다.

수로왕은 일곱 왕자가 성불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는 매우 기뻐하며 지리산까지 친히 들어가 아들들이 수도한 하동군 화개면 범왕리, 현재의 칠불사(七佛寺) 자리에 칠불선원(七佛禪院)을 세워 왕자들의 득도를 기렸다.

이러한 이야기는 기록이 미비해 사실로 확인할 길은 없지만 김해지방을 비롯한 옛 가야땅 곳곳마다 장유화상에 얽힌 이름이나 설화들이 수로왕이나 허왕후 못지않게 많다.

장유동(長有洞:長遊洞에서 변형), 장유산(지금의 胎亭山), 장유사(長遊寺)를 비롯, 서기 103년에 창건했다는 하동의 칠불사도 장유화상과 관련이 깊은 우리나라 불교 역사상 최초의 사찰이라고 전해 온다. 장유화상은 ‘부귀와 영화를 뜬구름과 같이 생각하고 오랫동안 속세를 떠나 노닐며 돌아갈 줄 몰랐다’하여 장유화상이라 불렸다고 한다.

장유화상은 이 땅에 불법을 처음 전한 스님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장유화상의 사리탑과 영정을 모신 장유사(長遊寺)는 김해시 대청동 불모산(佛母山) 용지봉에 있다.

뉴스기사 더보기

지리산 탄소없는 마을 벨트화 ...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에너지 자립과 생태·역사·관광이 어우러진 휴(休) 마을로 조성 중인 지리산 일원의 탄소없는 마을 벨트화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하동군은 24일 오전 11시 국내 육지 최초의 탄소없는 마을로 지정된 화개면 목통마을에서 탄소없는 마을 선포 2주년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정의근 군의회 의장, 이갑재 도의원 등 기관·단체장과 쌍계사·칠불사 주지스님, 13개 읍·면 이장단, 탄소없는 마을주민, 공무원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화개면 범왕마을(이장 박윤기)과 오송마을(이장 명영순)이 제4·5호 탄소없는 마을로 추가 지정돼 지리산 일원의 탄소없는 마을이 기존 목통·의신·단천마을과 함께 5개 마을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경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기사 더보기

하동군, 칠불사·최치원 콘텐츠...

문재인 대통령의 가야사 연구·복원 지시 이후 최근 고대 가야사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하동군이 지역의 가야 문화자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하동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끈다. 하동군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게임·로고송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하동을 널리 알리고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새로운 문화콘텐츠 개발에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군은 먼저 칠불사와 인연이 깊은 가락국 김수로왕의 일곱 왕자를 활용한 '칠왕자 캐릭터' 개발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http://www.idom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기사 더보기

에코어워드 대상 칠불사 예술...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단체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 2016' 시상식이 오는 8일 서울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개최된다.아이어워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 2016' 시상식은 비즈니스·상생·서비스·공공서비스·기술·사회공헌·인터넷표준화 측면에서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인터넷 서비스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 총 7개 부문 36개 분야에 걸쳐 123개 업체가 참여, 150여 개의 인터넷서비스가 후보로 등록돼 열띤 경쟁을 펼쳤다. 그 결과 올해 최고대상의 영예는 IBK기업은행으로 선정됐다. IBK기업은행은 '기업투자정보마당' 서비스를 중심으로 인터넷을 통한 투자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IBK기업은행은 다양한 투자 주체들과 제휴해 투자정보를 통합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하고, 여러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 부문별 혁신대상 수상작으로는 KB손해보험(비즈니스 혁신대상), 신한카드(상생 혁신대상), 메가존(서비스 혁신대상),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공공서비스 혁신대상), BC카드(기술 혁신대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사회공헌 혁신대상), 위즈베라(인터넷 표준화 혁신대상) 등이 이름을 올렸다.또한 분야별 대상 수상작으로는 IBK기업은행(금융분야 대상), 미디어포스얼라이언스(금융분야 최우수상), 비엔알아이(ICT분야 대상), 기아자동차(자동차분야 대상), 이마트(쇼핑분야 대상), 플랜아이(스타트업지원분야 대상), 아이엠어모델(패션분야 대상), 더썸컴퍼니(커뮤니티협력분야 대상·마케팅분야 대상·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 민앤지(통신서비스분야 대상), 유어비즈(의료서비스분야 대상), 인터파크(고객서비스분야 대상), 센텀소프트(인터넷서비스분야 대상·웹접근성분야 대상), 한국정보화진흥원(인터넷환경분야 대상), 서울특별시청(인터넷소통분야 대상), 경상남도(접근성분야 대상),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공공정보분야 대상), 플랜아이(공공정보분야 최우수상), 국방부(공공정보분야 최우수상), 중소기업유통센터(맞춤형서비스문야 대상), 한화그룹(SNS분야 대상), 이니그마(안전기술분야 대상), 인스웨이브시스템즈(UX/UI분야 대상), 마이다스아이티(HRD분야 대상), 코리아차트(정보활용분야 대상), 예스콜닷컴(IT솔루션분야 대상), 생상모바일(O2O기술분야 대상), 에비션(문화/예술분야 대상), 쉐어앤케어(상생분야 대상), 오엠인터랙티브(소외계층지원분야 대상), 포엠크리에이티브(웹접근성분야 최우수상·모바일접근성분야 대상), 잉카인터넷(보안표준화분야 대상), 이지미디어(웹표준화분야 대상), 에스코넥(웹표준화분야 최우수상)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울러 올해 시상식에서는 인터넷 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기여와 부문별 전문성과 공로를 인정해 수여하는 개인공로 부문 수상작도 선정했다. 공로부문 수상자로는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 '반크 박기태 단장', '디캠프 김광현 센터장'이 특별공로상, 경영부문 수상자로는 '핀마트 이승배 대표'가 비즈니스분야 대상, 지원부문 수상자로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이 창업지원분야 대상, '어수중 이사'가 컨설팅분야 대상, '한국인터넷진흥원 주용완 단장'이 서비스활성화분야 대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원석 박사'가 웹표준활성화 대상 수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전문가부문 수상자로는 '모션아이 김선영 팀장'이 디자인분야 대상, 'PCN 김상환 부장'이 기획분야 대상, '펜타브리드 최현아 수석'이 마케팅분야 대상, '매그넘빈트 박미숙 그룹장'이 퍼블리싱분야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번 시상식을 주최한 아이어워드위원회 유인호 위원장은 "올해 후보작 중에는 인터넷서비스를 통한 벤처생태계 활성화와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위해 고민한 다양한 시도의 결과물들이 많이 출품됐다"며 "이번 시상식을 계기로 앞으로 더욱 다양한 실험과 혁신들이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한편 '인터넷에코어워드 2016' 시상행사는 오는 8일 오후 4시 30분부터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다. 최종 수상작 및 개인공로 수상자에 대한 수상내역은 인터넷에코어워드 공식 웹사이트(www.i-award.or.kr )에서확인할 수 있다. [더팩트ㅣ서민지Ⅱ 기자]

뉴스기사 더보기

[내 고장 숨은 '이바구'… ...

▲ 가락국 허황옥과 7왕자의 전설이 깃든 경남 하동군 화개면 범왕리 칠불사. 하동군 제공

가락국 시조 김수로왕과 왕후 허황옥은 모두 10명의 왕자를 두었다.

큰아들 거등은 왕위를 계승하고 김씨의 시조가 됐고, 둘째·셋째는 어머니인 허왕후의 성을 따라 김해 허씨의 시조가 됐다. 나머지 일곱 왕자는 허왕후의 오빠인 장유화상을 따라 가야산에 들어가 수도를 했다.

수행에 방해가 된다며 왕자들을 데리고 지리산 깊은 곳으로 들어갔다. 왕후가 다시 아들을 만나러 지리산으로 찾아갔지만, 수행에 방해가 된다며 장유화상이 제지했다.

뉴스기사 더보기

경남의 사찰순례 ④ 하동 칠불...

새해를 맞는 감동이 시들해지는 1월 하순. 몸과 마음을 비우겠다는 신년 각오도 희미해져 간다. 심신을 비우면 시원하고 편해지는 법이지만 필부에게는 생각처럼 쉽지 않다. 새해를 맞아 맑은 몸과 마음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설화를 간직한 가야불교의 발상지 하동 칠불사를 찾았다.
2000년 전 김수로왕이 창건했다는 하동 칠불사 경내를 도응 주지스님이 걷고 있다.
지리산 토끼봉 아래 해발 830m에 자리잡은 칠불사는 우리나라 불교의 성지답게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창건은 2000년 세월을 거슬러 올라간다. 삼국유사 등에 따르면 칠불사는 1세기께에 가락국 시조 김수로왕의 일곱 왕자가 그들의 외숙인 범승(梵僧) 장유보옥(長遊寶玉) 화상(和尙)을 따라와 이곳에서 동시 성불한 것을 기념해 김수로왕이 국력으로 창건한 사찰이다. 이는 칠불사가 가야불교의 발상지임을 말해준다.

뉴스기사 더보기

신비의 온돌반, 칠불사 아자방

하동의 화개장터가 왁자지껄하던 시절′ 그 험한 목통골의 화개재를 넘어 남원으로 물건을 져 나르던 장꾼들의 삶을 되새겨보는 것도 칠불사에 가보 ...

뉴스기사 더보기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