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寺 자료실

팔정도

진리에 들어가는 수행방법으로서 대승불교에서는 육바라밀을 중요시 했고, 소승불교에서는 팔정도를 중요시 했습니다.



①정견(正見) 바른 견해. 즉 연기(緣起)와 사성제(四聖諦)를 바르게 알고 이해하는 것.





②정사유(正思惟) 바른 견해에 의한 치우치지 않는 바른 생각. 탐진치(貪瞋痴)가 떠난 사유(思惟)를 말함.





③정어(正語) 바른 사유에 의한 바른 말. 망어(妄語), 기어(綺語), 양설(兩舌), 악구(惡口)를 하지 않는 것.





④정업(正業) 정어를 바탕으로 한 바른 행동. 살·도·음(殺·盜·淫)을 하지 않는 행동.





⑤정명(正命) 정업에 의한 바른 직업. 일상 생활에 있어 불법(佛法)에 어긋나지 바른 직업으로 생활하는 것.





⑥정정진(正精進) 바른 노력. 악을 없애고 선을 행해서 정도(正道)를 향해 분투노력 하는 것. 사정근(四正勤).





⑦정념(正念) 바른 마음으로 수행하는 것. 정정진(正精進)의 의식적인 면. 사념처(四念處).





⑧정정(正定) 몸과 마음을 고요히 간직해서 정신을 한곳에 통일시키는 바른 禪定.





부처님은 팔정도를 욕락(欲樂)이나 고행(苦行)을 떠나 중도(中道)에 드는 요결이라고 하셨습니다. 즉 팔정도는 모든 번뇌를 끊고 열반에 드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서 중도(中道)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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