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寺 자료실

육법공양

육법공양은 향, 등, 꽃, 과일, 차, 쌀 등 6가지 공양물을 부처님께 바치는 의식입니다. 백장청규에 육법공양의 양태가 설명되어 있어 중국, 인도 등지에서는 예전부터 시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인도에서는 귀빈 접대시 필수적으로 구비하여야 하는 다섯 가지 준비물을 오공양(五供養)이라 하는데, 이것은 향, 등불, 꽃, 물, 곡물로 힌두교에서 향화공양(香花供養)이라는 의식으로 체계화 되었습니다.



향화공양은 예배자 자신이 직접 신상 앞에 나아가 五供養物을 올리는 행위로부터 시작되는데 이러한 의식이 대승불교의 발달과 함께 불교 안으로 들어와 불상 앞에 음식을 올리게 되었고, 육법공양으로 정착되었던 것 같습니다.



6가지 공양물들은 각각 해탈향, 반야등, 만행화, 보리과, 감로다, 선열미란 이름으로 불려져서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향 - 해탈향(解脫香)

향은 계·정·혜 삼학의 향을 부처님께 올림으로써 궁극적으로 해탈을 성취하겠다는 의미로 해탈향이라 합니다.





등불(초) - 반야등(般若燈)

등불은 무명의 어둠 속에서 길 잃은 중생들을 위해 지혜의 길을 밝혀 주는 의미로 반야등이라 합니다.





꽃 - 만행화(萬行花)

꽃은 피기 위하여 온갖 인고의 세월을 견딥니다. 그처럼 우리 중생들도 성취의 꽃을 피우기 위해 온갖 수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꽃은 만행을 상징합니다.





과일 - 보리과(菩提果)

과일은 열매입니다. 우리들의 수행과 공부는 깨달음이라는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 입니다.





차(청수) - 감로다(甘露茶)

중생들 마음속의 탐·진·치 삼독은 우리를 끝없는 윤회와 죽음의 세계로 인도하나, 감로의 청정한 물은 윤회를 벗어난 해탈의 세계로 인도하기에 감로의 근원인 부처님께 차를 바치는 것입니다





쌀 - 선열미(禪悅米)

쌀은 농부에게 있어서 곧 기쁨입니다. 수확한 쌀을 손에 든 농부는 환희로 가득합니다. 쌀의 공양은 이처럼 기쁨과 환희를 줍니다. 선열은 법락(法樂)입니다. 법락이란, 불교를 믿으면서 일어나는 기쁜 마음들입니다.

쌀은 사리라(sarira)의 어원을 가지는데 부처님의 몸과 스님들의 몸에서 나는 사리는 만 중생에게 기쁨과 환희를 줍니다. 쌀 공양은 결국 기쁨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공양을 올린 후에는 육법공양의 한량없는 공덕을 일체중생에게 회향하고, 시방 삼세 모든 중생이 함께 성불하기를 간절히 서원해야 합니다.

Attached Files :

없음

七佛寺 자료실
제목
촛불을 켜는 의미?
향은 왜 사루는가?
육법공양
육바라밀
사섭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