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寺 이야기

순치황제 출가시

순치황제출가시 (順治皇帝出家詩) 

천하총림반사산 (天下叢林飯似山) 천하에 총림과 먹을 것이 산같이 있고 

발우도처임군찬 (鉢盂到處任君餐) 발우대 가는 곳마다 그대의 먹을 것이 있더라. 

황금백옥비위귀 (黃金白玉非爲貴) 황금백옥이 귀한 것이 아니요. 

유유가사파최난 (惟有袈娑婆最難) 오직 가사 한번 입는 것이 가장 어렵더라. 

짐내산하대지주 (朕乃山河大地主) 짐(내가) 이 산하대지에 주인으로 (짐 : 임금을 말함) 

우국우민사전번 (憂國憂民事轉煩 )나라근심 백성 근심 하는 일이 번거롭다. 

백년삼만육천일 (百年三萬六天日) 백년 삼만 육천 날이. 

불급승가반일한 (不及僧家半日閑) 중 집 반나절 한가함만 못하더라. 

회한당초일념차 (悔恨當初一念差) 후회와 한탄하는 일은 애당초 한 생각 어긋남에 있고. 

황포환각자가사 (黃袍換却紫袈裟) 황금 공용포를 붉은 가사로 바꾸었노라. 

아본서방일납자 (我本西方一衲子) 내가 본래 서천에 한 불자이러니. 

연하유락체왕가 (緣何流落帝王家) 무슨 인연으로 제왕가에 태어났던고? 

미생이전아시수 (未生以前我是誰) 내가 생기기 이전에는 내가 누구였으며. 

아생이후수시아 (我生以後誰是我) 내가 태어난 이후 누가 나인고? 

장대성인방지아 (長大聖人方知我)장대하고 성인됨만 바야흐로 나 인줄 알았더니. 

합안몽룡우시수 (合眼矓矓又是誰)눈을 감고 생각하니 또 이게 누구냐. 

백년세사삼갱몽 (百年世事三更夢) 백년 세상일은 삼경의 꿈과 같고. 

만리산하일국기( 萬里山河一局棋)만리산하는 장기판과 같다. 

순치황제는 불연(佛緣)이 있었기에 한나라의 황제로써 황금백옥도 귀한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오직 가사 한 번 입는 것이 가장 어렵더라 하셨습니다. 

가진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근심과 번뇌가 많을 수 밖 에 없습니다. 

그래서 중 집 반나절 한가함만 못하다 하였습니다. 

후회와 한탄하는 일은 한 생각에 있다했습니다. 

선과, 악도, 천당과, 지옥도 일념차이입니다. 

구도(求道)하신 여러분은 본래고향(本來故鄕) (서천)에서 왔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 

다. 

현시(現時) 삼기말(三期末)에 보도운(普度運)을 만났기에 구도(求道)를 할 수 있었습니 

다. 

그러기에 본래고향(本來古鄕)을 알게 된 것입니다. 

무슨 인연(因緣)으로 내가 제왕가에 태어났는가? 하였습니다. 
  
내가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나의 전생을 알 수 있고 내가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사후(死 

後)를  알 수 있다 했습니다. 

이세상은 삼경의 꿈과 같다했지요.  정말 꿈과 같아요. 

어느 순간에 정신을 차려보면 후회만 남게 되는 것 같아요. 

여러분은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지금 여기에 살수 있었으면 합니다. 

七佛寺 이야기
제목
시대 사색
신심명 완결본
순치황제 출가시
법원 진제 종정스님 시국에 대한 법어
미국과 유럽의 불교